본문 바로가기
주린이/기초&마인드

스팩주란

2021. 8. 31.
반응형

필자는 스팩주는 길게 바라보고 투자한다면 용돈벌이 이상은 되는 투자라 생각하는 1인입니다. 투자를 하면서 스팩주라는 말이 심심치 않게 나오는데 스팩주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펙주 뜻

     

    스팩주란?

    스팩은 기업인수목적회사(영어: Special Purpose Acqusition Company, SPAC)로 여러 명의 개인 투자자들에게 공개적으로 자금을 모아, 일반적으로 3년 내에 장외 우량업체를 M&A할 조건으로 특별 상장하는 서류상의 회사, 페이퍼컴퍼니를 말합니다.

     

    스팩의 이름은 주요 투자자로 참여하는 증권사 이름과 회차를 합쳐서 정합니다. 예를 들어 9월달 코스닥에 들어올 엔에이치스팩20호는 NH투자증권이 만든 20번째 기업인수목적회사라는 뜻입니다. <증권사 이름+스팩+순서>로 이름을 짓습니다.

     

     

     

    스팩주 상장

    스팩주는 기업공개(IPO)를 통해 주식시장에 상장 후, 마련한 자금을 가지고 비상장 회사와 합병하여 주식시장에 들어올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합병이 되면 비상장 회사의 이름으로 바뀌나 합병에 실패하면 상장폐지 절차를 밟습니다.

     

    스팩주 상장 공모가는 주당 2,000원이며, 청약증거금은 일반 공모와는 달리 100%입니다. 그러나 일반 청약자 배정 물량의 절반을 균등배정합니다. 상장된 후에는 매수, 매도 거래가 가능합니다.

     

     

    스팩주 상장폐지

    스팩주는 비상장기업에 대한 M&A를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라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상장 후 3년 안에 비상장사와 합병을 완료하지 못하면 자동 상장폐지 절차에 들어갑니다.

     

    정확히는 2년 6개월 내 합병할 회사를 찾아서 한국거래소에 합병승인 신청을 해야하며 남은 6개월 기간동안 합병심사, 주총, 주식매수청구권 접수 등을 거쳐야 한다고 합니다.

     

    2년 6개월내 합병 신청을 하지 못하는 스팩은 한국거래소가 관리종목으로 지정됩니다. 예로 SK4호스팩의 경우, 상장 폐지를 앞둔 6개월에 상장예비심사 청구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상장폐지 기준에 해당됨을 공지했습니다. 그리고 결국 SK4호스팩은 상장폐지 되었습니다.

     

    SK4호스팩 상장폐지 우려 예고
     SK4호스팩 상장폐지

     

     

    스팩주 장점

    스팩 투자의 매력은 손실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점입니다. 스팩은 공모가 밑으로 주가가 잘 떨어지지 않는 반면, 우량 비상장사와 합병하면 주가가 크게 오를 수도 있습니다. 다만, 비우량 기업과 합병하는 경우라면 주가는 그 반대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스팩주가 상장폐지 되더라도 스팩 해산 시에는 주주에게 공모가 수준 원금과 3년 치 이자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합병이 불확실하면 스팩 주가는 내리게 되는데 이때 공모가보다 낮은 가격에 매수할 경우 시세차익과 함께 만기에 공모가 수준 원금과 3년 치 이자라는 확정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스팩주는 투자금의 90% 이상을 한국증권금융에 별도 예치를 해둡니다.

     

     

     

    스팩주 주가가 과하게 오르면?

    스팩 주가는 상장 초반 대체로 공모가 2,000원 부근에서 소폭 변동되나 우량 비상장사와 합병할 경우에는 주가가 오를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최근 이유없이 급등하는 스팩주에 들어가실 때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스팩의 주가가 오르면 합병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주가가 올라 스팩 시가총액이 커지면 합병 대상 비상장기업 주주가 합병에 반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당 주주가 받게되는 합병회사 주식 지분율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합병될 기업에서는 자기 회사에 유리하도록 시가총액이 낮은 스팩을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합병될 비상장기업 1주가 10,000원으로 가치평가되었을 때 스팩 1주가 2,000원일 경우, 비상장기업 주주는 스팩 5주를 받을 수 있고 스팩 1주가 5,000원일 경우, 비상장기업 주주는 스팩 2주를 받기 때문입니다.

     

    만기가 임박한 스팩주는 매수 전 청산가치를 반드시 염두에 두고 투자에 임하도록 하며, 떠도는 풍문만 믿고 스팩주를 고가에 사는 행위는 절대 금물입니다.

     


    이상 스팩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팩주 투자는 원금 보장도 되고 인수합병에 성공할 경우 주가가 오를 것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좋을 수 있으나 합병될 때까지 길게 3년을 기다려야 하기에 투자금이 묶일 수도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어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의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습니다. 철저한 분석으로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