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냉방병 증상 및 치료 예방

2022. 7. 14.
반응형

요즘처럼 덥고 습할 때는 에어컨만 한 효자도 없습니다. 금세 더위를 날려주고 습도까지 낮춰주기 때문이죠. 하지만 에어컨을 너무 가까이하다 보면 반대로 탈이 날 수도 있는데 대표적으로 냉방병이 있습니다.

 

냉방병 증상 및 치료 예방

냉방병은 더운 여름철에 환기가 잘 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 에어컨 등으로 냉방이 지속될 경우 가벼운 감기, 몸살, 권태감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냉방병이란 어떤 질병을 가리키는 용어라기보다는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여러 질환군을 총칭하는 증후군의 일종입니다.

 

냉방병 증상

냉방병 증상

1. 호흡기 증상

감기와 비슷한 증세가 많습니다. 두통이나 콧물, 재채기, 코막힘의 증상을 주로 호소하는데, 감기에 한번 걸리면 잘 낫지 않습니다. 몸이 나른하고 쉽게 피로해지고 두통이 흔합니다. 손발이 붓거나 어깨와 팔다리가 무겁고, 허리나 무릎, 발목 등의 관절이 무겁게 느껴지며 심할 때는 통증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2. 위장 장애

소화 불량과 하복부 불쾌감이 있고, 심하면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3. 만성 질병의 악화

이미 만성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면역 기능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므로 냉방병의 영향이 더 심할 수 있습니다.

 

4. 여성의 추가 증상

여성은 남성보다 냉방병에 취약하여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통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냉방병 치료 및 예방

냉방병 원인 및 치료

여름철 장기간 냉방에 노출된 후 앞서 언급된 호흡기 증상 위장 장애 등의 관련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 지속될 경우 레지오넬라증을 감별하기 위해 가래 검사, 소변 또는 혈청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레지오넬라균은 요즘처럼 습하고 온도가 높을 때 에어컨 냉각수에서 잘 번식합니다. 레지오넬라균이 냉각기를 타고 에어컨의 찬 공기를 통해 실내에 퍼지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에게 독감이나 폐렴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냉방병은 실내 환경을 개선하고 감기가 호전되면 냉방병의 증상은 대부분 호전 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여 일상 생활이 불편할 경우라면 각각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콧물, 코막힘, 재채기, 소화불량, 설사 등과 같은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내과 또는 가정의학과의 진료 후 약물치료를 병행하면서 반드시 실내 환경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냉방병 예방

냉방병 예방을 위해서는 에어컨은 오랜 시간 사용하지 말고, 가동할 때는 실내외 온도 차가 5~6도를 넘지 않게 해야 합니다. 실내 온도를 22~26도로 유지하고 에어컨의 차가운 공기가 몸에 직접 닿지 않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 2~4시간 간격으로 실내를 환기해 차가운 공기가 정체되지 않게 하고 습도는 50~60% 수준으로 유지하십시오. 에어컨 필터는 자주 청소하고 주기적으로 교체하면 레지오넬라균 세균 번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상 내방병 증상 및 치료와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름철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꾸준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 등으로 건강을 관리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