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파트 청약 점수 계산


아파트 청약 점수 계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아파트 내 집 마련에 대한 관심은 항상 높습니다. 현대에 와서는 더욱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공급 대비 수요가 많아지면서 청약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아파트 청약 점수 계산

    아파트 청약에는 가점제추첨제 두 가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실제로는 중소형 평형의 경우에는 대부분 가점제가 적용되고 있어 높은 청약점수를 갖추고 있는 분들에게 주로 아파트 공급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파트 청약 점수 계산 방법을 미리 숙지하고 있으면 더욱 효율적으로 아파트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청약 점수 계산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뉘게 되는데요. 무주택 기간과  부양가족수, 청약통장 보유기간을 기준으로 점수가 정해집니다.

     

    랜덤으로 입주민을 결정하는 추첨제와는 다르게 점수에 의해서 정해 지므로 아파트 입주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꼼꼼한 확인 및 준비가 필요합니다.

     

    아파트 청약 점수 계산 3가지 조전

    무주택 기간

    무주택 기간

    만점 32점

    가장 먼저 살펴볼 것은 무주택기간입니다.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기간을 말하는 것으로 최대 만점은 32점입니다. 1년 이내는 2점, 1년마다 2점씩 가점됩니다. 따라서 15년 미만의 경우에는 30점이 되고, 15년 이상은 모두 32점이 됩니다.

     

    만 30세를 기준으로 하며 혹시 30세이전에 결혼을 하게 되면 결혼 후에 혼인신고한 날을 기준으로 합니다. 만약 주택을 소유한 경험이 있으면 그 주택을 처분하고 무주택이 된 날부터 기간을 계산합니다.

     

     

    부양가족수

    부양 가족수

    만점 35점

    두 번째 조건은 바로 부양가족수입니다. 아파트 청약 점수 계산 방법에서 최고 35점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수가 없는 0명은 5점, 1명은 10점, 2명은 15점, 3명은 20점이 되며 한 사람씩 추가되면 5점이 가점됩니다. 그리고 6명 이상일 경우에는 최고 35점을 받게 됩니다.

     

     

    청약통장 보유기간

    청약통장 보유기간

    만점 17점

    마지막 조건은 바로 청약통장 보유기간입니다. 청약통장에 가입하여 6개월을 넘지 않으면 1점, 6개월 이상 1년 미만인 경우에는 2점, 그다음부터는 해마다 1점이 추가됩니다. 청약통장 보유기간이 15년 이상이면 17점이 만점이 됩니다.

     

    아파트 청약 점수 계산 방법에서는 가장 적은 배점이긴 하지만 이처럼 청약통장 보유기간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지금까지 살펴보신 대로 청약가점을 정리하면,

     

    무주택기간 32점 + 부양가족수 35점 + 청약통장 보유기간 17점으로 총점이 84점이 됩니다. 가점제를 통해서 입주자 모집을 하게 되면 높은 점수부터 내림차순으로 당첨자가 선정이 됩니다.

     

    아파트 청약 점수 계산 방법에 대해 살펴보신대로 만점을 받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소요되고 각종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문제는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만점에 가까운 점수들이 청약 당첨되고 있기에 더욱더 내 집 마련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위의 조건들을 충족하는 경우에는 가점제를 유용하게 활용하셔야 하겠습니다.

     

    이상 아파트 청약 점수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파트의 품귀현상과 주택 가격의 상승으로 분양을 받으면 경제적인 이득을 보시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청약점수를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