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럴림픽 뜻
올림픽이 끝나고 나면 열리는 장애인 선수들의 축제, 패럴림픽 뜻이 뭐일까요?
패럴림픽은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또 하나의 올림픽입니다. 4년에 한 번 올림픽 경기대회 종료 직후에 같은 장소에서 개최됩니다. 하계 패럴림픽은 이탈리아 로마에서 1960년도에 첫 대회가 열렸으며, 동계 패럴림픽은 스웨덴 외른셸드스비크에서 1976년도에 첫 대회가 시작되었습니다.
패럴림픽(Paralympics)은 Paraplegia(척수장애 : 휠체어 등 하반신 마비)의 접두어 <Para>와 Olympics의 어미 <lympics>의 합성어입니다. 당초, 2차 세계대전 참전 상이군인(휠체어)을 위한 대회로, Paraplegia란 용어를 사용하였으나, 점차 종목, 참가 규모 및 장애유형이 확대됨에 따라 IPC는 원래 어원에서 벗어나 평행(Parallel)하게 올림픽과 함께 치러지는 장애인들의 올림픽이라는 의미로 새로운 정의를 도출하였습니다. 척수장애 외, 시각, 뇌성마비, 절단 및 지적(하계 국한) 등 전반적인 유형을 포괄하였습니다.
패럴림픽의 상징은 빨간색, 파란색, 녹색의 3가지 아지토스 “agitos(라틴어 : 나는 움직인다)”로 국기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색상입니다.
중심점을 둘러싸고 있는 3개의 아지토는 움직임을 상징하며, 세계 각지에서 온 선수들을 한자리에 모아 경쟁하게 하는 패럴림픽 무브먼트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심볼은 또한 모든 패럴림픽 선수의 강한 의지를 나타내는 패럴림픽 모토인 Spirit in Motion을 반영합니다. 패럴림픽 심볼은 패럴림픽 선수들이 자신의 퍼포먼스로 끊임없이 전 세계에 영감을 주고 감동을 준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항상 전진하고 결코 포기하지 않습니다.
현재 패럴림픽 심볼은 2004년 아테네 패럴림픽 폐막식에서 런칭되었습니다.
2021.08.23 - [알쓸신잡] - 2020 도쿄 패럴림픽 일정 및 중계
댓글